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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곳간

번뇌망상이 본래 어디있느냐, 너희가 만든것이지

無相으로 爲宗하고 無住爲體하고 妙有爲用이라.


공부에 대해서 말한다면 상이 없는 것으로 전체를 삼고,
주함이 없음으로써 체를 삼고. 마음의 용심하는 것으로 용을 삼으라 했습니다. ‘여기에 한 물건이 있으니 이것이 무슨 물건인고’ 그러기도 하고 혹은 손가락을 척 내밀기도 하고 혹은 이렇게 (손가락으로 동그라미를 만들어 보이며) 가리키기도 하는데 그것이 다 한 물건을 가리키는 방법입니다. 그것을 알려고 하는 것이 모든 스님네의 공부하는 방법이지요. 이 세상물건은 모든 것이 그늘이 있으면 양지가 있고 여자가 있으면 남자가 있듯이 상대가 있는데 이 물건은 그렇지가 않아요. 하나도 아니고 둘도 아니고 뭐라고 입만 열면 한방 망이 맞아야 하지요. 말이 안 통하는 겁니다. 언어도단이고, 말 길이 끊어진 자리지요. 또, 천겁을 지났어도 항상 그 자리입니다. 우리가 보통 말할 때는 ‘불기 몇 년이다’ 그러지만 부처님은 그렇게 말하지 않았어요. ‘한 때’라고 그랬지. 불기 몇 년이라고 하는 것은 사람이 만들어서 그런 것이지요. 견성한 분들은 다 자기가 본마음 자체를 얘기합니다.

비유컨대 이만한 데를 들여다보면서 저쪽 문에서 들여다본 사람은 저쪽에서 본 것을 그대로 얘기하고 이쪽에서 본 사람은 이쪽에서 본 것을 얘기하지요. 동서남북에서 본 것은 다 다르지만 본 당체는 하나입니다. 마음자리를 찾기 위한 방법이 다 다르지만 간화선이니 위빠사나니 하는 것보다도 하나로 되어 있는 것만은 분명하니까. 그 도리를 알아야 합니다. 하나로 인해서 모든 것이 벌어졌습니다. 사람들도 다 거기에서 생겨나고 모든 것이 다 마음자리에서 생겨나는 것인데 이 마음자리를 등지면 잘못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 마음자리의 크기를 말하면 이 우주를 싸고도 남고 작기로 말하면 햇빛에 비쳐 보이는 잔잔한 수없이 많은 먼지 속에도 들어가 있는 것이지요. 크면 작은 데 못 들어가고 작으면 큰 데 못 들어가는 것이 세상 물건인데 마음자리는 작고 큰 것에 걸림이 없습니다.
이 도리를 알면 매사가 다 하나로 통하는데 그걸 모르니까 뭐라고 뭐라고 하는 것이지요. 그건 모두 잘못된 소견입니다. 우리는 본래 부처인데 번뇌 망상 때문에 부처 노릇을 못 하고 있습니다. 이 번뇌 망상이 공한 줄 알면 본래 부처라 이 말이지요. ‘본래 부처’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처님이시여 어떤 것이 불법입니까?’ 하니 나무를 흔들어서 ‘나무가 어떻더냐? 바람이 부니까 나무가 흔들리지 않더냐’고 했더랍니다

 

불법을 얘기할 때 아주 고상한 법으로 얘기한다면 지금 얘기한 것처럼 하는 것이고 그것은 마음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것일 뿐 아니라 쓸데없는 망상을 제거하고 통일된 그 마음자리를 오롯이 수행에 몰두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는 겁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진짜 마음의 도리를 얘기하면 전부 놀라서 도망가 버리지요. 그러니까 초보에서는 초보에 맞게 부처님께 기도를 해라 삼천배를 해라, 염불을 해야 등등 뭘 해라 하는 겁니다.

수련해 나가는 과정이고 자기가 직접 해보아야 합니다. 꾸준히 해 수행의 맛을 본 사람들은 남이 하라 마라 안 해도 열심히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마음이 통일되었을 때 공부하는 방법을 바르게 일러줘야 곧바로 들어갈 수 있고 바른 가르침을 받아가게 됩니다. 마음이 하나로 몰입될 때 화두참구가 잘 됩니다.

 

공부는 이 하나로만 밀고 나가야 하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세속 공부든 마음공부든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열심히 하는 사람은 필경엔 그 열매를 맛볼 수 있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세속에서 공부할 때는 다 형체를 가지고 공부합니다. 그런데 이 공부는 아무 데도 속하지 않아 형체가 없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형체가 있는 공부만을 해 왔기 때문에 화두를 가르쳐 주어도 익어지지 않아 자꾸 번뇌 망상이 일어나고 복잡합니다. 재가불자 중에도 전생에 많이 한 이는 스님보다 몇 배 공부가 쉽게 되는 이도 있고 스님이라도 영 공부가 둔해서 안 되는 이도 있습니다. 그래도 오래오래 꾸준히 한다면 필경에는 그 문으로 들어가게 마련입니다. 조급해하지 마세요. 지금 이 순간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해 정성을 다하는 것에서부터 공부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제 불법을 만났으니 금생에 제대로 발심하여 열심히 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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