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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삶의 이야기

청정한 마음




우리가 매일 하루하루 마음공부를 하고 있지만,
가장 소중한 것은 깨달음을 향해서 가는 것입니다.
깨달음을 모르고 사는 사람과 깨달음을 알고 사는 사람은 분명 차이가 납니다.
우리는 깨달음을 통해서
그 사실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됩니다.
부처님도 범부(중생)일 적에는 우리와 똑같은 고통을 겪으셨어요.
갖가지 욕망에 대해서,  또 마음속에서 끊임없이
꾸역꾸역 일어나는 분별심에 의해서 괴로움을 겪은 거예요.
종교라고 하는 것은 인생을 보다 맑고 행복하게
또 사람답게 바르게 살도록 이끌어 주는 것입니다.
그것이 종교의 사명이 아닌가 사유합니다.
부처님이 깨닫고 나서 보니까,
인간의 육신은 참된 ‘나’와 거짓 ‘나’가 있다는 걸 알게 돼요.
그 참된 ‘나’ 는 마치 가을 하늘처럼 맑고 깨끗하며,
연꽃처럼 진흙에 물들지 않는 청아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참된 ‘나’의 성품으로 살지 못합니다.
갖가지 욕망겳壤�때문에 고통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그래서 우리 모두 부처님처럼 맑고 넉넉한
가을 하늘 같은 마음을 갖도록 노력해야 하지요
맑은 물과 흙탕물을 비교해보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맑은 물은 깨끗하고 투명해요. 하루 종일 흔들어도 맑은 물입니다.
그 이튿날 또 흔들어도 맑은 물이에요.
물은 흔들릴지언정 맑은 성품을 잃지 않습니다.
그런데 흙탕물은 가만히 놓아두면 흙이 가라앉아 맑은 물로 보이는데,
흔들면 온통 흙탕물이 돼요.
또 가만 놓아두면 맑은 물이 되고, 흔들면 다시 흙탕물이 됩니다.
흙탕물은 중생의 마음이고,
맑은 물은 깨달은 성자의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수행(마음공부)을 좀 하고나면 마음도 맑아지고 기분도 좋아지는 것 같다.
그래서 이제 공부가 좀 됐지 않나 싶은데, 누군가가 와서 속이 뒤틀린 말을 하면
온통 그 마음이 뒤집어지고 화가 나고 증오심이 나고
상대방에 대한 적대심이 막 일어나죠. 마음이 온통 구정물이 돼버립니다.
그러니까 구정물도 됐다, 맑은 물도 됐다 그럽니다.
그러니까 수행을 한다고 하더라도 근본 마음을 보지 못하면
, 흙탕물처럼 조금 맑았다가 조금 흐려졌다를 계속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근본 마음은 가을하늘처럼 맑고 청정한 마음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맑고 청정한 마음에끊임없이 생각을 일으켜 그림을 그려요.

이 생각도 했다 저 생각도 했다,
좋은 생각도 했다 나쁜 생각 했다 그럽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아침에 눈 뜨면서부터 시작해서 밤에 잠잘 때까지 온갖 생각에
한 생각이 끝나면 또 다른 생각이 이어집니다.
그런데 그런 생각이 어리석은 범부(중생)에게만 일어나는 게 아니라
공부를 한 성인에게도 일어날 수가 있어요.
그럴 때 성인은 어떻게 하는가 하면, 어떠한 생각이 맑고 청정한 내 마음 가운데서
춤을 추고 있구나’ 하고 전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리석은 사람들, 즉 깨달음을 얻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이 그린 그림을 그림자로 보지 않고 실체로 봅니다.
그러니까 화가 나고 짜증이 나고 또 괴로움이 일어나게 되지요.
그래서 깨달은 사람과 깨닫지 못한 사람은 백지 한 장 차이밖에 나지 않는 것입니다.
깨달은 사람은 고뇌가 없다.
왜 그렇겠습니까? 맑고 청정한 마음 바탕에 생각이 일어나면,
그것을 그림자로 보고 속지 않으니 고뇌가 없는 것입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이 시시때때로 일으킨 생각을
실체로 착각하고 이끌려 다니기 때문에 괴로움이 생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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