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에는 단박에 깨침(頓)과 점차로 깨침(漸)이 없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 영리하고 우둔함이 있으니,
미혹하면 점차로 계합하고 깨친 이는 단박에 닦는다
자기의 본래 마음을 아는 것이 본래의 성품을 보는(見性) 것이다.
깨달으면 원래로 차별이 없으나 깨닫지 못하면 오랜 세월을 윤회한다
"선지식들아, 나의 이 법문은 예부터 모두가 생각 없음(無念)을 세워 종(宗)을 삼으며
모양 없음(無相)으로 본체(體)를 삼고 머무름 없음(無住)으로 근본(本)을 삼는다
어떤 것을 모양이 없다고 하는가?
모양이 없다(無相)고 하는 것은 모양에서 모양을 떠난 것이다.
생각이 없다(無念)고 하는 것은 생각에 있어서 생각하지 않는 것이요,
머무름이 없다(無住)고 하는 것은 사람의 본래 성품이 생각마다 머무르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지나간 생각(前念)과 지금의 생각(今念)과 다음의 생각(後念)이 생각 생각
서로 이어져 끊어짐이 없으니
만약 한 생각이 끊어지면 법신(法身)이 곧 육신을 떠나고
순간순간 생각할 때에 모든 법 위에 머무름이 없으니
만약 한 생각이라도 머무르면 생각마다에 머무는 것이므로 얽매임이라고
부르며 모든 법 위에 순간순간 생각이 머무르지 아니하면 곧 얽매임이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머무름이 없는 것으로 근본을 삼아라
밖으로 모든 모양(相)을 여의는 것이 모양이 없는 것이다.
오로지 모양을 여의기만 하면 자성의 본체는 청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모양이 없는 것으로 본체를 삼고
모든 경계에 물들지 않는 것을 생각이 없는 것(無念)이라고
자기의 생각 위에서 경계(境界)를 떠나고 법(法)에 대하여 생각이 나지 않는 것이다
백 가지 사물을 생각하지 않고서 생각을 모두 제거하지 말고
한 생각 끊어지면 곧 다른 곳에서 남(生)을 받게 되느니
도를 배우는 이는 마음을 써서 법의 뜻을 쉬도록 하고
자기의 잘못은 그렇다 하더라도 다시 다른 사람에게 귄하겠는가.
미혹하여 스스로 알지 못하고 또한 경전의 법을 비방하나니,
그르므로 생각 없음을 세워 종을 삼으라(無念爲宗).
미혹한 사람은 경계 위에 생각을 두고 생각 위에 곧 삿된 견해를 일으키므로
그것을 반연하여 모든 번뇌와 망령된 생각이 이로부터 생기고
그러므로 이 가르침의 문은 무념을 세워 종을 삼고
세상 사람이 견해를 여의고 생각을 일으키지 않아서,
만약 생각함이 없으면 생각 없음도 또한 서지 않으니
없다 함은 무엇이 없다는 것이고 생각함이란 무엇을 생각하는 것인가?
없다 함은 두 모양(二相)의 모든 번뇌를 떠난 것이고,
생각함은 진여(眞如)의 본성을 생각하는 것으로서,
진여는 생각의 본체(體)요 생각은 진여의 작용(用)이니
그러므로 자기의 성품이 생각을 일으켜 비록 보고 듣고 느끼고 아나,
일만 경계에 물들지 않아서 항상 자재(自在)하고
<유마경>에 말씀하시기를 '밖으로 능히 모든 법의 모양을 잘 분별하나
안으로 첫째 뜻(第一義)에 있어서 움직이지 않는다
나무 석가 모니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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