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문하시고 흔적 남겨주세요

무지한 사람은 기도해도 복을 짓지 못한다!



일 심!!

우리의 마음은 본래 희고 밝은 것이기에 염불도 필요 없고, 참선도 필요 없고, 마음공부할 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그대로 간직하지 못하잖아요. 쓸데없는 잡념, 번뇌, 망상, 좋지 못한 貪瞋痴, 三毒을 일으키지요.
그러니까 마음공부를 절실히 해야 하고 생각을 완전히 비우기는 어렵지만 생각을 좋은 쪽으로 돌이켜 염불수행으로 정화시키기는 어렵지 않아요. 오직 일심으로 염불 수행하면 업장도 소멸되고 질병이나 고통에서 다 벗어나서 염불에만 마음을 두면 정신이 집중되고 정신이 집중되면 정신통일이 됩니다.
정신이 통일이 되면 참선해서 깨우치는 것과 같고 거듭 말씀드립니다만 염불수행이 어째서 좋으냐 하면 참선은 자기

힘으로만 하는데, 염불수행은 자력도 필요하지만 타력이 더 많이 증가되지요. 항상 자나 깨나 앉으나 서나 그리운 님을 생각하는 것보다 더 일편단심으로 아미타불을 지극한 마음으로 생각하며 부르고, 그리하면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등
불보살의 법력이나 원력, 위신력의 힘에 업히는 겁니다. 극락이라고 하는 것은 성불하기 위한 임시 대기소입니다.
극락보다 더 최고가 涅槃寂滅이죠. 번뇌 망상이 고요해서 다 사라진 그 자리를 적멸이라고 해요.
나고 죽는 생사의 괴로움을 벗어나는 것이 寂滅樂, 극락세계는 성불하신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같은 분이 계시면서 성불 못한 중생들을 임시수용을 해서 성불시키는 교육도량이니 염불을 일심으로 하세요. 딴생각하지 말고 자나 깨나, 앉으나 서나, 고통스러울 때나 즐거울 때나, 슬플 때나 괴로울 때나, 죽기 전에도 염불 하고, 죽을 때도 염불만 해야 해요.
사람이 숨 떨어질 때가 가장 중요한 것은 숨 떨어질 때가 가장 고통이 심하죠 과거에 지은 업이 일시에 다 나타나 마음공부하지 않은 사람은 그때 당황하게 됩니다.
그러나 평소에 마음공부를 많이 하고, 염불수행을 많이 한 사람은 숨 떨어질 때도 미리 알고 염불수행을 지극히 잘하면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같은 불보살들이 나와서 영접을 하신다는 겁니다.
그러하기에 평상시에 훈련이 되어야 해요.
평상시 훈련을 쌓아야 죽을 때도 당황하지 않고, 겁내지 않고, 놀라지 않고 고통스러워하지 않고,
염불만 하여 극락왕생해서 성불하는 겁니다.

나무 석가 모니불_()()()_

 

'방문하시고 흔적 남겨주세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연 !  (1) 2023.02.16
가을날 사색의 길....  (2) 2022.11.22
於事無心 於心無事  (2) 2022.11.07
법 거 량  (2) 2022.11.06
돈독한 신심을 일으켜 등불을 밝히세요  (1) 2021.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