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의 일반적인 생활을 세간인연이라고 말함
세간인연에서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한정된 범위를 가지고 그 제한된 범위 안에서 활동한다
출세간이라는 것은 세간을 벗어났다는 의미이고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제한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가령, 우리는 부모로부터 받은 육신을 가지고 삶을 살아간다
몸을 중심으로 살다 보면, 태어나서 한 생애를 사는 동안에는 시간적인 제한이 있다
몸이라는 것은 항상 때와 장소에 자리 정해지게 된다
그래서 세간이라는 말은 시간과 공간의 한정된 범위 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말함
세간에서 생각할 때는 현실이 가장 중요하고 육체가 가장 중요합니다
각자의 부모에게 몸을 받아 태어나기 이전의 문제
죽고 난 다음 생의 문제에 대해 신경 쓰고 싶어 하지 않는다
오직 현실에서 내게 이익이 돌아오고, 안녕이 보장되는 것을 우선적으로 추구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세속적인 것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은 불교수행에 있어서 올바른 수행정신이 아니다
세간법에 한정 지어 살면 인생의 의미가 그만큼 좁아지고, 짧아진다고 말할 수 있다
부처님은 출세간법 마음을 말씀하셨습니다.
몸은 세간법의 지배를 받고 있지만 마음은 세간법의 지배를 받고 있는 것이 아니고
이게 무슨 말이냐. 이 몸은 하나이다.
이 몸은 전생에는 없었던 몸 부모를 의지해서 태어난 이 몸은 유일무이
몸을 놓고 볼 때는 현실위주 중심이 된다
그런데 마음을 놓고 생각해 볼 때 지금 이 마음은 전생의 그 마음과 똑같은 마음
죽고 난 다음의 마음도 똑같은 마음이다
몸은 전생 몸이 아닌데 마음은 전생 그 마음이다. 부처님 가르침은 이걸 깨닫게 함
우리가 몸에 맞춰서 세상을 살 때는 세상 살기가 쉽지 않다
마음에 맞춰 세상을 살면 세상 살기가 편안해지고 수월해진다
부처님 가르침은 출세간법을 통해서 세간법을 알아내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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