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를 할 때수행자는 힘이 있습니다.
내면의 힘이 당당하게 버티고 있기 때문에 삶의 그 어떤 경계라도 쉽게 수행자를 뒤흔들 수 없습니다.
입시철이 다가오거나, 진급철이 다가오거나,
이런저런 어려운 일이 닥치면백일 기도다 뭐다 해서 열심히 기도하시는 분들이 봅니다.
이런 때를 계기로 진실된 마음 내어 기도를 하는 것은 참 좋은 일입니다.
그런 세속적인 바람(욕망)들로 인해 마음공부를 할 수 있는 인연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런 기도의 의미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입시기도나, 진급기도 같은 기도는 그 목적이 '합격'이나 '진급'에 있지 않습니다.
이 사실을 명확히 하고 정진을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입시기도나 진급기도를 할 때 합격하기 위해서, 진급하기 위해서 하거든요.
그러다 보니 낙방을 하게 되었을 때 낙담을 하고 괴로워하고
부처님을 원망하고 스님을 원망하며 심지어는 종교를 바꾸겠다는 말까지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참으로 어리석은 일입니다. 먼저 백일기도를 시작할 때 명확하게 해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수행을 한다는 것은 합격하고 진급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입시며 진급이라는 경계 앞에서 당당해지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는 점 말입니다.
좋은 결과를 바라는 마음에서 백일기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결과에도 내 중심을 잃지 않고
당당하고 겸허하게 그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기 위해서, 그만큼 내 마음공부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수행 정진을 하는 것이란 말입니다.
백일기도를 하시는 분들이 처음에는 꼭 합격하고 진급해야 한다는 마음에서
기도를 시작하셨는데 한참을 정진하다 보니 오히려 마음이 편안해지고
까짓 결과야 어떻게 되더라도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겠노라고 말씀들 하십니다.
기도 정진을 올바로 하게 되면 당연히 이런 마음이 생겨나게 됩니다.
정진을 하면 잡는 마음, 바라는 마음에서,
놓는 마음, 수용하는 마음, 당당하고 평온한 마음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기도 정진은 내 그릇을 키우는 일입니다. 그릇이 큰 사람은 합격을 못 하더라도, 진급 못 하더라도
크게 휘둘려 괴로워하지 않고 오히려 감사하게 받아들여 그만큼 그릇이 큰 것이지요.
그러나 그릇이 작은 사람일수록 결과에 크게 얽매여 세상 이제 다 산 것처럼,
바라던 결과가 아니면 더 이상 다른 길은 없는 것처럼 그렇게 꼼짝달싹 못 하고 괴로워합니다.
부처님은 합격시켜 주시는 분이 아니시고, 진급시켜 주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왜 이렇게 단순하고 당연한 진리를 외면하는 것입니까. 합격이며 진급은 나 스스로 하는 것이지요.
내가 공부한 만큼, 내가 열심히 산만큼 온당한 결과를 받는 것이
그것이 수행자로서 당당한 노릇 아니겠습니까. 인연법을 온전히 믿고 따르는 불자가 아니겠습니까.
다만 입시며 진급철이 오면 백일기도를 하고 스 님들께서도 백일기도를 시키시는 이유는
그만큼 업장을 소멸시키고, 그릇을 키우도록 하기 위함이며, 마음공부를 시키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백일기도를 지극한 마음으로 하게 되면 무조건 합격을, 진급을 한다기보다,
내 안에 있던 불합격에 대한, 탈락에 대한 조급한 마음이 녹게 되고,
그런 평온한 마음은 내 마음을 밝은 쪽으로 몰아갑니다.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보다는 밝은 마음을 가지는 편이 법계를 더욱 밝게 울릴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요.
또한 지극하고 간절한 기도는 나를 변화시키고 법계를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명확한 인과응보까지 다 덮어 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아니지만,
그 간절함이 내 안 뼛속까지 깊이 파고들어 자성부처님을,
또 우주 법계를 울려 퍼져 법신부처님을 감동시킬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명확한 진실은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 기도한다고 무조건 합격하고 진급하는 것은 아니다.' 하는 온당한 진리를 말이지요.
기도 정진을 지극한 마음으로 하게 되면 그만큼 업장이 녹게 되고, 또 내 마음공부가 익어가며 그릇이 커져
어떤 결과에도 크게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당당한 마음자리 중심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백일기도의 목적인 것이지 합격이, 진급이 목적인 것은 아니란 말입니다.
그래서 수행자는 힘이 있다고 서두에 말씀을 드렸던 것입니다.
모름지기 힘이 있어야 합니다. 세상 사는 데에도 힘이 있어야지요.
그 힘이라는 것은 내면에 중심이 딱 잡혀 그 어떤 경계에도 휘둘리지 않는 힘을 말하는 것입니다.
꼭 합격해야만 할 것 같고, 꼭 진급해야만 살아갈 수 있을 것 같고,
그 길이 아니면 세상 어찌 살아가나 걱정스러울 것이지요.
이 길 아니면 절대 안 된다는 그 한 생각 때문에 때로는 비열하고 치사한 짓까지
차마 밝히기 어려운 야비한 짓까지 서슴지 않기도 하지 않던가요.
이 길 아니면 절대 안 될 것 같은 바로 그 마음을 놓아 버릴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그래서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을 수 있도록 어떤 결과 속에서도, 어떤 상황 경계 속에서도
당당하고 평화롭게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행입니다. 그렇기에 수행자는 당당합니다.
아무리 높은 직장 상사 앞에서라도, 심지어 내 목줄을 잡고 있는 진급 심사위원 앞에서라도
언제나 당당하고 떳떳한 자기중심을 잡고 살 수 있는 거예요.
세상의 겉에 드러난 껍데기에 자기의 영혼까지 팔아서는 안 됩니다.
내 양심까지, 내 맑은 영혼까지 세속적인 가치에 다 빼앗겨선 안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세상일이라는 것이 다 그렇듯 힘겹고, 답답하고, 마음대로 잘 안 됩니다.
마음대로 안 되니 세상 아니겠습니까. 그렇더라도 우리는 우리 중심까지 잃고 헤매어서는 안 됩니다.
입시철이 다가오고, 진급 때가 다가오면 더욱 열심히 정진하세요.
합격하게 해 달라고, 진급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지 말고, 합격이든 불합격이든, 진급을 하든 떨어지든
내 안에 중심을 잃지 않을 수 있기를, 당당하게 결과를 받아들이고 감사할 수 있기를,
그렇게 큰 마음, 큰 사람일 수 있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언제나 당당하게 사십시오. 힘 있는 대장부로 사시기 바랍니다
부지런히 정진하면 어려운 일이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마땅히 부지런히 정진하여라.
비유하면, 작은 물방울도 계속 흘러 떨어지면 능히 돌을 뚫는 것과 같다.
마음이 게을러 부지런히 정진하지 않는 것은 비유하면, 나무를 비비어 불을 일으키려 할 때
불이 붙기도 전에 그치는 것과 같아서 결국 불을 얻지 못함과 같다.
[유교경]
부지런히 정진하면 어려운 일이 없고, 되지 않는 일이 없다.
이 세상에서 그 어떤 사람이 그 일을 성취했다면 나 또한 그 일을 성취할 수 있다.
그것이 진리이다. 진리는 공평하고 평등하기 때문이다.
다만 다른 사람은 되는데 내가 안 된다면 그것은 부지런히 정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상식적으로 들릴지는 모르겠지만, 온전한 진리는 ‘될 때까지 하면 반드시 된다.’는 점이다.
될 때까지 부지런히 정진하면 반드시 된다.
나무를 비벼 불을 일으키고자 하는 사람이 나무를 비비다 말고 비비다 말고 그래서는
언제까지고 불을 얻을 수 없지만, 정말 어렵고 힘들 때, 삶의 고비가 될 때
바로 그때를 놓치지 말고 계속해서 끊임없이 정진하면 반드시 불을 얻게 된다.
기도도 될 때까지 하면 이루어지고, 일도 될 때까지 하면 성취한다.
불이 붙을 때 까지 비비면 불을 얻을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아무리 작은 물방울도 계속 떨어지면 능히 돌을 뚫듯
아무리 작은 노력이라도,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게으르지 않고 끊임없이 정진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_()_
'소소한 삶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범부와 성인이 어드메 있는가 (1) | 2023.03.22 |
---|---|
가는 곳마다 주인이 되어 진실되게 사는 방법! (1) | 2023.03.18 |
자신이 지어놓은 결과물, (0) | 2023.03.12 |
일신에 편리함을 추구한다면 (2) | 2023.02.20 |
자신이 구정물통이라는 것을.... (3) | 2023.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