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친 마음 밝히는 등불을 자성 깨쳐 부처 이룬다”
백 년 동안 쌓은 재물은 하루아침에 허물어지지만 3일 동안 닦은 마음은 천년동안 보배가 됩니다.
부처와 조사스님들은 ‘명심견성성불(明心見性成佛)’이라고 했습니다. 거친 마음을 다스려 맑게 밝히면 자성을 볼 수 있고 자성을 확연히 깨치면 곧 부처를 이룬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마음 닦는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흔히 부처가 다 된 것처럼 말하는 자들이 있는데 막상 경계에 처하면 살림살이가 다 드러나게 마련입니다. 자기 자신의 일거수일투족이 옳고 그른지는 스스로가 알고 있습니다. 부처님의 말씀을 자기 식으로 잘못 해석해서 말하면 사도요,
마도가 되니 신앙생활은 제대로 해야 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훌륭한 눈밝은 선지식을 찾아 법을 묻고 되묻고 공부한 것을 점검받으면서나아가야 엇길(수마)로 빠지지 않는 법입니다.
자장율사께서는 “하루동안 계를 지키며 살다 죽을지언정 계를 파하면서 백년을 살지는 않겠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계율이란 ‘살생을 하지 말라’ ‘거짓말을 하지 말라’ 등 금지의 뜻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맑고 밝은 마음으로 진리를 실천하라’는 경책입니다. 계를 지키기 위해서는 늘 자신을 돌아보는 마음으로 하루 3번 참회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삭발한 스님들만 수행자가 아니라 계를 지키고 진리를 참구해 나가는 자는 모두 마음공부하는 수행자입니다.
깨달음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못된 집착을 버려야 합니다.사람이 재물이나 사랑에 눈이 멀면 부모형제도 보이지 않게 되니
수행은 더 이상 말할 것도 없습니다. 내가 저지른 행위의 결과는 내가 받게된다는 인과응보의 도리를 명심하고
선업도 악업도 놓아야 진정으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돌려 말하자면 본시 선업도 악업도 그 어디에도 없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사람만 좋으면 되는 게 아닙니다. 사람 좋다고 해서 육도윤회에서 벗어날 수는 없는 까닭이지요
또한 수행자는 모름지기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서원을 세워야 합니다. 목표가 없는 수행은 나침반이 없는 항해와 같아서 얼마가지 않아 좌초하고 맙니다. 방일하거나 게을러서는 안 됩니다.
히말라야 설산에 ‘한고조’라는 새가 살고 있었는데, 이 새는 너무 게을러서 낮에는 실컷 놀기만 하다가 밤만 되면 “아이고 추워라, 추워. 날만 새면 꼭 집을 지어야지”하고 다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날이 새면 날씨가 따뜻하니 노래 부르고 놀다가 또다시 추운 밤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이 시대의 베짱이) 곤경에 처하면 부처님을 찾다가도 형편이 좋아지면 술집이나 도박장을 기웃거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산에서 만난 도적은 쫓아내기 쉬우나 자기 자신의 마음도적은 쫓아내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마음도적을 항복받을 수 있을 때 비로소 부처가 될 수 있습니다.
수행자가 복만 쌓고 지혜를 닦지 아니하면 마치 코끼리가 비단옷을 입고 있는 것과 같아서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습니다.
옛날 지혜와 복을 닦는 형제가 있었습니다. 동생은 복을 닦고 형은 지혜를 닦았는데 형은 동생이 불쌍하고 동생은 형이 불쌍해서 서로 복과 덕을 닦으라고 권했습니다. 그런데 동생이 먼저 죽었는데 하루는 형이 길을 가다가 코끼리가 비단옷을 입고 있어 “전생에 무슨 복을 지었을까” 하고 혜안으로 보니 바로 자기 동생이었습니다. 그래서 형이 법문을 해 주니 동생이 뉘우치고 인간으로 태어나기 위해 머리를 담벼락에 부딪혀 죽어버렸습니다. 이와 같이 중생구제를 제대로 하려면 복덕(福德)과 지혜를 동시에 닦아야 합니다. 어느 한쪽에만 치우쳐서는 어렵습니다.
이곳을 찾아주시는 분들도 큰 서원을 세운 다음에는 복덕과 지혜를 함께 닦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리고요 글만 읽어보고 무시로 들락거리는 사람들에게는 위와 같이 실천하는 덕목으로 삼으시고 실천해 옮기시면 선근공덕을 쌓으시는 기초가 됩니다
나무 석가 모니불_()()()_
한국 불자들이 조석으로 외우는 《천수경》!
그 가운데, 불자들이 가장 널리 외우는 《천수경》의 핵심 진언(眞言: 주문) 신묘장구대다라니! 이를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다라니수행 관세음보살님이 설하신 이 신묘장구대다라니(천수대비주=대비주=천수다라니=대다라니)는 무량억겁 전 천광왕정주여래께서 처음 수행을 시작한 초지(初地)의 관세음보살님과 일체중생을 위하여 설하신 진언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수지독송 하게 되면, 보살 십지과위(十地果位)의 여러 단계를 차례로 거치지 않고, 즉시 본래의 마음자리에 들 수 있다, 빨리 오른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관세음보살님은 보살의 모습으로 나투고 계시지만이 미 헤아릴 수 없는 오랜 시간 전에 성불하신 부처님이십니다.
명호는 ‘정법명 여래’라고 하시고, 일체중생을 성숙시켜 안락하게 하기 위해 대비원력으로 보살의 형상으로 나투고 계십니다. 일체중생의 안락을 위한 관세음보살의 자비로움은 자비라고 표현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광대 원만 무애대비심’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우리 불자들은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해석하지 않고 뜻도 모른 채, 설사 뜻을 안다고 해도 뜻을 생각하지 않고, 오직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독송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뜻을 해석하지 않고 오직 독송함으로써 좋은 마음이 나오기 이전의, 좋은 글이 나오기 이전의 우리 생명의 본래자리에 닿는, 근원에 바로 닿도록 하는 수행입니다. 뜻을 알지 못해도 오직 일심 독송함으로써 지혜와 자비의 광명에 바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염할 때 잡념이 사라져 버리면, 신묘장구대다라니가 나인지 내가 신묘장구대다라니인지 구별 없이 그대로 하나가 되어 버립니다. 오직 뚜렷하게 신묘장구대다라니만 남게 되는 것입니다. 모든 잡념 다 버리고 오직 주인자리에서 신묘장구대다라니에 올인하셔야 합니다. 온 마음으로 온몸과 온 세포에 신묘장구대다라니가 스미도록 모든 정성과 열정을 쏟아부어야 합니다. 이때에 무량삼매(無量三昧: 한량없는 삼매)가 이루어집니다. 그대로 하나가 됩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의 빛이 되고 지혜덩어리가 되고 자비덩어리가 됩니다.”
수행자는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수지독송 할수록 잡념이 걷히고, 근심 걱정이 점차 사라지고, 두려움이 걷히고, 미움이나 분노가 사라지고, 마음이 허공처럼 텅 빕니다. 피로도 걷히며, 과거에 맺혀있던 회한도 사라지고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불안 초조 잡념들이 사라져서 마음이 비워지게 됩니다. 마음이 텅 비어지면서 몸도 점차로 가벼워지고, 청정해지고, 인연이나 환경, 운명도 마음이 걷히는 만큼 청정해지고 밝아집니다.
“수행을 계속하다 보면 모든 마음이 사라져서 텅 비어버리고, 몸에 대한 느낌도 사라지고, 안이고 밖이고 다 맑고 밝아져서 오직 신묘장구대다라니만 뚜렷하게 됩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와 하나가 되어 내가 없어져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신묘장구 대라니만 남게 되고 결국엔 신묘장구대다라니 조차 없어져버립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가 내가 되어 없어지면 나도 없고 신묘장구대다라니도 없습니다. 그런데 나는 신묘장구대다리를 하고,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나와 하나가 되고, 하나 된 신묘장구대다라니가 있게 됩니다. 그럴 때, 더 지극하게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독송하는 가운데 드러나는 것이 본성입니다. 본성이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본성은 텅 빈 가운데 만법을 내고, 텅 빈 그 가운데서 일체법이 나오고, 거기에서 수행을 하고, 모든 것이 그곳으로 흘러 들어가는 그런 뚜렷한 자리입니다. 모양도 없고, 이름도 없고, 생각도 끊어진, 안팎에 대한 분별도 푹 쉬어진, 그 자리입니다. 그 자리가 허공, 우주,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 이름 붙일 수도 없는 무한한, 내 본성입니다. 내 마음의 본성이 일체의 주인입니다. 거기에서 온갖 것들이 다 나옵니다. 다라니 수행을 통해 그 한자리를 체험하고 그 마음의 힘을 동체대비로 쓰고 누릴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 수행자의 소의경전은《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 원만 무애대비심다라니경》입니다.신묘장구대다라니 수행으로 부처님처럼, 본래불(本來佛)로서 본래불답게 살아가도록 설해진 경입니다.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님의 분신인 나에게 “일체중생을 위하여 널리 큰 이익을 짓도록 하라”라고 부촉하셨는데,‘과연 나에게 그만한 지혜와 능력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관세음보살님께서는 이때 조금도 의심하지 아니하고, ‘일체중생의 안락과 이익을 감당할 수 있다면, 저로 하여금 즉시에 천 개의 손과 천개의 눈이 갖추어지도록 해 주십시오.’라고 원을 세우셨다. 그래서 즉시에 천수천안이 구족 해졌다.관세음보살님의 분신인 우리도 부처님 전에 원(願)을 세우는 순간, 원을 성취할 수 있는 지혜와 능력이 갖추어집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수지독송 하는 관세음보살님의 분신인 우리에게는, 그 원을 성취하는데 필요로 하는 지혜와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 있으므로 반드시 원을 성취하게 된다.
참 행복을 위한 ‘긍정의 힘’ 생각과 말과 행위에는 위대한 창조력이 있습니다. 작은 물방울이 바위를 뚫듯 반복되는 생각과 말과 행위의 에너지가 뭉쳐져서 물질화됩니다.생각대로 됩니다. 말대로 됩니다. 행(行)대로 됩니다. 몸에 영향을 미치고 인연에 영향을 주고, 환경, 운명, 세계가 펼쳐집니다. 바로 거기에서 지옥도 나오고 아귀계도 나오고 축생계도 나오고 나쁜 인연도 옵니다. 살면서 만나는 재앙도 거기에서 비롯됩니다. 그런데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지송 하면 마음과 몸, 인연, 환경, 운명, 세상, 우리의 삶에서 재앙들을 만들어 내는 원인이 되는 탐진치 삼독심이 사라집니다. 삼독심이 사라지면, 덮여있던 자비심과 원력, 지혜가 드러나서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뀝니다.
말이 밝게 바뀝니다. 행위가 자비행으로 변화됩니다. 좋은 인연이 다가오고 성취가 이어집니다. 삶이 뜻대로 열려가기 시작합니다. 우리가 하는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지혜, 자비, 풍요로움, 강렬한 생명에너지입니다. 이것으로 자기 마음을 가득 채우고 자기 몸을 채우고, 자기 운명, 자기 환경, 자기 사랑을 채울 때 살아 움직이는 신묘장구대다라니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주인공의 권능을, 주인공의 권한을 행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하는 자기가 바로 주인공입니다. 주인공의 힘이 약할 때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수지독송 하면 주인의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힘이 점점 커집니다. 이 경은 우리가 부처님의 성품을 닮은 것을 마땅히 알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우고 받아 지니는 사람이여, 그대의 위대한 잠재력을 꺼내어 쓰라. 보관만 해놓고, 덮어놓고 썩히지 말고 발견해서 활용하며 살라. 문을 활짝 열어라, 스위치 on하라.’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우선 49일 단위로 하루 독송수를 정하여 (하루 49편, 108편, 300편, 500편, 1000편…) 독송해 보십시오. 결심하면 할 수 있습니다. 매일 지성으로 하다 보면 어느덧 일만 독, 10만 독, 20십만 독, 백만 독이 됩니다. 처음에는 발음도 힘들고, 잡념이 많이 발견되고, 졸음이 쏟아지기도 합니다. 몸이 아팠던 곳이나 열성부위가 낫느라고 다시 아프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서 뭐가 되나?’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하지요. 다른 수행법을 기웃거리기도 합니다. 이런 고비들을 넘길 때 힘이 붙습니다. 지극하게 정진하십시오. 우선 10만 독을 성취하십시오. 정한 독송수를 채우다 보면 어느덧 삼매에 들어갑니다. 초기에는 최근에 쌓인 심신의 피로와 스트레스가 풀립니다. 진참회가 이루어집니다. 어린 시절에 쌓인 업장이 정화됩니다. 태아시절에 깃든 업장도 사라집니다. 속도를 내십시오. 가족들과, 인연 깊은 분들의 업장소멸이 이루어집니다. 소원이 성취됩니다. 자신의 심신과 환경, 대인관계, 운명이 밝아집니다. 자신과 세상을 바로 보게 됩니다. 지혜ㆍ자비ㆍ광명의 참소식이 드러나 삶에서 실현됩니다. 누구나 실제로 지성으로 수행하시면 됩니다.”
나무 석가 모니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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